자주하는 질문

코팅기계를 사용하는 경우, 종자를 확실하게 탈수(쥐어봐서 손에 잘 달라붙지 않을 정도)를 합니다. 철코팅용 철분혼합물을 약3회로 나누어 넣어서,코팅합니다. 이때, 코팅기계의 각도는, 약45도로 합니다

완전하게 산화되었는지의 확인은 재차 수분을 뿌려 재발열하는지, 하지 않는지 확인하는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확실하게 산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봉지등에 넣은 경우, 종자가 발열되어 검게 변해 고사됩니다.확실하게 산화(녹)시킨 후, 습기등이 없는곳에 보존합니다.

파종일의 평균기온이 13℃이상이라면, 파종할수 있습니다. 우천중에도 코팅한 종자가 포장표면에 묻히지 않는다면 파종할수 있습니다.수확은 코시히카리인 경우, 같은 시기의 이식재배 보다 7~10일정도 늦어집니다.(품종이나 기후,기온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서 토질이 다르기 때문에, 이식용 비료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용량은 이식용의 90%를 기준으로 합니다.

통상의 육묘작업과 같이, 포장지의 요철이나 높낮이 차이를 없앱니다. 우수한 안정성을 가진 구보다 트랙터로 균평한 써래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또, 포장표면은 그루터기나 잘린 볏짚이 남지 않도록 모아줍니다. 포장지가 너무 무른 상태가 되거나, 물이 많은 경우는 철코팅종자가 가라않지 않을 정도로 논을 말립니다.

파종과 동시에 제초제를 살포했을 때는, 파종후 바로 물을 넣기 시작합니다. 입수량은 종자가 흘러내려가지 않도록 조금씩 넣는다든지, 물 입구에 저항판을 설치하여 물 세기를 약하게 해 주십시오. 파종과 동시에 제초제를 살포하지 않는 경우는, 살포하는 살포제에 기재되어 있는 방식으로 물을 넣습니다.

물깊이 3cm이하의 상태로 관리를 말합니다.물고임이나 포장지의 높낮이 차이로, 3cm이상의 수심이 되도록 하는 곳이 있지만, 파종한 종자에 영향이 없도록 골을 성형해서 물을 확산시킵니다.파종과 동시에 골성형작업을 할 수 있는 직파전용기로 작업을 하면 얕은물 관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철코팅직파의 제초제에는

 1차(써래작업 후)

 2차(1.5엽기)

가 있습니다. 또, 잡초의 종류에 따라서 효과가 다릅니다. 효과적인 잡초방제 대책으로서는 직파한 벼의 잎수를 확인하여 살포하거나 지역 농업기술센터등과 상담해 주십시오.